학습노트

[진행평가]브랜드 시대, 브랜딩하라! 차별화하라!

elog 2022. 12. 21. 06:00

1.
스타벅스가 판매하는 것은 커피 이외 무엇인가?    (10점)
  ①새로운 음료
  총체적 경험(브랜드)
  ③스타벅스 기념품
  ④스타벅스 쿠폰
  해설
  스타벅스가 판매하는 것은 총체적경험(브랜드)이다.
즉, 인지와 감성으로 모든 연상의 총합을 고객에게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다.
2.
두 개 이상의 회사가 공동으로 전개하는 판매ㆍ판촉 활동을 말하는 것은?    (10점)
  ①전략적 제휴
  ②코브랜딩
  ③제휴판매
  코마케팅
  해설
  두 개 이상의 회사가 공동으로 전개하는 판매ㆍ판촉 활동. 동종 업종 및 이업종(異業種) 간에 상호 제휴를 통하여 서로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역할을 분담하여 판매 실적을 높이는 영업 기법
3.
1984년 펩시에 뒤진 코카콜라가 새로운 NewCoke를 시장에 출시했으나 실패했다. 이러한 실패의 원인은 브랜드의 어떤 부분을 간과한 것인가?    (10점)
  ①차별성
  지속성
  ③연관성
  ④고품질성
  해설
  단순히 맛에 대한 객관적 평가만을 고려하여 출시한 제품은 브랜드의 지속성을 저하시켰고 곧 시장 실패로 이어졌다.
4.
강한 브랜드를 만드는 4가지 요소중 바르지 않은 것은?    (10점)
  ①목표고객 선정
  ②일관성 유지
  ③강력한 조직 구축
  풍부한 자금력
  해설
  강한 브랜드를 만드는 4가지 요소는 목표 고객 선정, 브랜드 아이덴티티 명확화, 일관성 유지, 강력한 조직 구축
5.
다음의 설명이 의미하는 용어는?
'현재 브랜드의 모습이 아닌 그 브랜드가 향후에 되고 싶은 희망 이미지'    (10점)
  ①Audience
  Brand Identity
  ③Brand 지원
  ④Brand 전략
  해설
  Brand Identity 에 대한 설명이다.
6.
브랜드 경영의 목적은 무엇인가?    (10점)
  기업가치 극대화
  ②기업이미지 극대화
  ③기업 경영 효율화
  ④기업 광고효과 강화
  해설
  브랜드 경영의 목적은 고객 만족을 통한 기업가치의 극대화이다.
7.
고유한 디자인 요소의 적용을 통한 형태적/시각적인 제품 정체성이 이야기 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10점)
  ①PI(Product Identity)
  DI(Design Identity)
  ③BI(Brand Identity)
  ④CI (Corporate Identity)
  해설
  DI는 고유한 디자인 요소의 적용을 통한 형태적/시각적인 제품 정체성을 의미한다.
8.
대통령직속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 대한민국의 국가브랜드이미지를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0점)
  ①하드 파워 강화
  ②경제력 강화
  ③외교력 강화
  소프트 파워 강화
  해설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는 소프트파워(문화 등)를 강화해 국가이미지 개선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9.
홍콩 브랜드전략 성공 배경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0점)
  전략 수립 초기단계부터 철저한 원칙 수립
  ②민간 주도 강력간 브랜드 전략 실행
  ③중국의 강력한 지원
  ④체계적인 전략 추진
  해설
  홍콩 브랜드 전략 성공 배경은 정부 주도 강력간 브랜드 전략 실행과 전략 수립 초기단계부터 철저한 원칙 수립이다.
10.
홍콩 브랜드전략 추진시 도출된 5대 핵심 가치로 맞지 않는 것은?    (10점)
  ①Progressive
  ②Stable
  ③High Quality
  Positive
  해설
  홍콩의 5대 핵심 가치는 Progressive, Free, Stable, High Quality, Opportunity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