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노트

[최종평가]브랜드 시대, 브랜딩하라! 차별화하라!

elog 2022. 12. 21. 12:00

1.
브랜드의 중요한 역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점)
  ①고객의 감성 불러일으켜 동화시킨다.
  ②고객의 열정을 이끌어낸다.
  ③고객의 신뢰를 이끌어낸다.
  고객과 나를 차별화 시켜준다.
  해설
  기업이나 제품을 차별화 시켜주는 것이 브랜드이다.
2.
강한 브랜드가 갖는 3가지 주요 특성이 아닌 것은?    (5점)
  ①차별성
  ②지속성
  ③연관성
  고품질성
  해설
  강한 브랜드가 갖는 3가지 주요 특성은 차별성, 지속성, 연관성이다.
3.
브랜드 전략 수립 프로세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5점)
  ①브랜드 방향성 수립
  ②브랜드 전략 실행
  ③브랜드 성과 측정 및 평가
  브랜드 차별화 전략 실행
  해설
  브랜드전략 수립 프로세스는 브랜드 방향성 수립, 브랜드 전략 실행, 브랜드 성과 측정 및 평가 순이다.
4.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 유치로 얻을 수 있는 성과로 맞는 것은?    (5점)
  ①빈부격차해소
  ②수출 증대
  각종 언론을 통해 국가브랜드 홍보
  ④GDP증가
  해설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 유치로 얻을 수 있는 성과는 각종 언론을 통해 국가브랜드 홍보 및 외국 관광객 유치이다.
5.
시대별 아랍의 이미지로 맞지 않는 것은?    (5점)
  ①60년대 - 사막
  ②70년대 - 석유
  ③80년대 - 종교, 전쟁
  911이후 - 종교 갈등
  해설
  2000년대 911이후에는 테러 국가이미지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
6.
중동 GCC 국가의 일원인 카타르의 최근 국가 이미지 변화 시도의 사례로 맞지 않는 것은?    (5점)
  ①카타르 항공 육성
  ②에듀케이션 시티 건설
  CNN 중동지부 설립
  ④예술 중시(현대미술가 전시)
  해설
  카타르 항공 육성, 에듀케이션 시티 건설, 중동의 CNN 알자지라, 현대미술가 데미안 허스트의 전시 등 예술 중시 등
7.
홍콩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5점)
  ①활력이 넘치는 약속과 기회 땅
  ②미국 서부 개척 연상
  글로벌 스탠다드
  ④일제 만주를 연상
  해설
  홍콩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은 활력이 넘치는 약속과 기회 땅, 미국 서부 개척 연상, 일제 만주를 연상한다.
8.
독일 국가 브랜드 전략 추진 배경이 아닌 것은?    (5점)
  ①다른 국가의 불안감 해소와 신뢰구축
  ②EU內 선도적인 국가로 자리매김
  영국과의 주도권 다툼
  ④자국 국민들에게 자부심 고취 및 지원을 유도
  해설
  독일 국가 브랜드 전략 추진 배경은 다른 국가의 불안감을 해소와 신뢰 획득, 선도적인 국가로 자리매김, 자국 국민들에게 자부심을 심어 주고 지원을 이끌어 내는 것 이다.
9.
독일 국가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현의 특이점으로 바른 것은?    (5점)
  ①정부 위주로 추진
  ②전국민이 참여
  비주얼 요소를 활용
  ④독일의 대자연을 활용
  해설
  독일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 구현의 특징은 비주얼 요소를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도출과 기업을 활용한 독일 이미지 구축이다.
10.
도시 브랜딩의 궁극적 목적으로 바른 것은?    (5점)
  ①지방 정부 홍보
  도시 방문 유도
  ③범죄율 낮춤
  ④특산품 홍보
  해설
  도시 브랜딩의 목적은 특정 도시를 방문해 보도록 유도하고, 도시에서의 소비체험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11.
도시 브랜딩전략에서 가장 먼저 실시해야하는 단계는?    (5점)
  도시의 경쟁적 아이덴티티 구축
  ②도시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축
  ③디자인 아이덴티티 구축
  ④목표 선정
  해설
  1 단계
도시의 경쟁적 아이덴티티(competitive identity) 구축
2 단계
도시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축
12.
포르투갈 도시 브랜드 전략의 특징이 아닌 것은?    (5점)
  디자인 우선 주의
  ②시민이 적극 참여
  ③브랜드 슬로건이 없다
  ④플렉서블 디자인 도입
  해설
  포르투는 기존 문화 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도시브랜딩으로 관광객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였다.
13.
ZoomZoom이라는 슬로건을 쓰고 있으며 일본 J-Factor를 디자인 요소로 차별화한 기업은?    (5점)
  마쯔다
  ②토요타
  ③혼다
  ④미쓰비시
  해설
  마쯔다는 일본 전통 가면의 특징적인 요소를 마쯔다 DNA의 모티브로 승화시켜 전 차급으로 확산 적용
14.
저가항공(LCC)의 시장내 위협요인으로 틀린 것은?    (5점)
  ①잠재 진출 기업의 높은 위협
  ②기존 기업간 경쟁심화
  ③구매자의 교섭력 강화
  공급자의 교섭력 강화
  해설
  저가항공(LCC) 시장내 위협요인은 1. 잠재 진출 기업의 위협 극심 2. 기존 기업 間 경쟁 심화 3. 구매자의 교섭력 강화 4 공급자의 교섭력 미미 등이 있다.
15.
저가 항공이 차별화하기 어려운 이유로 가장 맞는 것은?    (5점)
  동일한 제품(비행기) 활용
  ②동일한 항공 노선
  ③동일한 요금
  ④동일한 고객
  해설
  항공사가 차별화하기 가장 어려운 것은 동일한 제품(항공기)을 활용해야 하는 태생적 한계 때문이다.
16.
파타고니아의 제품 및 디자인 전략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점)
  ①끝없는 재활용
  자연의 색을 활용한 디자인
  ③철저한 기능성
  ④혁신적 상품(환경 고려)
  해설
  끝없는 재활용, 혁신적 상품(환경 고려), 철저한 기능성 이 제품과 디자인 철학이다.
17.
창업자의 독특한 철학이 기업 브랜드 전략으로 구현되고 있는 미국 3대 아웃도어 브랜드는 무엇인가?    (5점)
  파타고니아
  ②콜롬비아
  ③노스페이스
  ④블랙야크
  해설
   
18.
바디샵의 BTL 활동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5점)
  ①공정무역
  ②동물실험 반대
  ③여성학대 반대
  아동 학대 반대
  해설
  미국의 3대 아웃도어 브랜드중 하나인 파타고니아는 창업자 이본쉬나드의 환경 중시 철학이 기업 브랜드 전략으로 발전되었다.
19.
가치가 있는 짧은 문장(1~3문장)으로 당신의 타겟 오디언스에게 자신의 가치와 자신의 브랜드 약속을 전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나?    (5점)
  ①브랜드 페르소나
  ②브랜드 차별화
  ③브랜드 가치
  브랜드 스토리
  해설
  바디샵의 대표적 캠페인은 에이즈 예방, 여성학대 반대, 가정폭력 반대, 둥물 실험 반대, 공정무역 등이 있다.
20.
브랜드를 친근하게 만들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타깃과 일치시키기 위한 일종의 의인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나?    (5점)
  ①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페르소나
  ③브랜드 퍼스널리티
  ④브랜드 프라미즈
  해설
  브랜드 스토리는 가치가 있는 짧은 문장(1~3문장)으로 당신의 타겟 오디언스에게 자신의 가치와 자신의 브랜드 약속을 전달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