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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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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중요한 역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5점) |
| ①고객의 감성 불러일으켜 동화시킨다. | |
| ②고객의 열정을 이끌어낸다. | |
| ③고객의 신뢰를 이끌어낸다. | |
| ④고객과 나를 차별화 시켜준다. | |
| 해설 | |
| 기업이나 제품을 차별화 시켜주는 것이 브랜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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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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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 브랜드가 갖는 3가지 주요 특성이 아닌 것은? (5점) |
| ①차별성 | |
| ②지속성 | |
| ③연관성 | |
| ④고품질성 | |
| 해설 | |
| 강한 브랜드가 갖는 3가지 주요 특성은 차별성, 지속성, 연관성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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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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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전략 수립 프로세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5점) |
| ①브랜드 방향성 수립 | |
| ②브랜드 전략 실행 | |
| ③브랜드 성과 측정 및 평가 | |
| ④브랜드 차별화 전략 실행 | |
| 해설 | |
| 브랜드전략 수립 프로세스는 브랜드 방향성 수립, 브랜드 전략 실행, 브랜드 성과 측정 및 평가 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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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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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 유치로 얻을 수 있는 성과로 맞는 것은? (5점) |
| ①빈부격차해소 | |
| ②수출 증대 | |
| ③각종 언론을 통해 국가브랜드 홍보 | |
| ④GDP증가 | |
| 해설 | |
|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 유치로 얻을 수 있는 성과는 각종 언론을 통해 국가브랜드 홍보 및 외국 관광객 유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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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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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별 아랍의 이미지로 맞지 않는 것은? (5점) |
| ①60년대 - 사막 | |
| ②70년대 - 석유 | |
| ③80년대 - 종교, 전쟁 | |
| ④911이후 - 종교 갈등 | |
| 해설 | |
| 2000년대 911이후에는 테러 국가이미지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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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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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GCC 국가의 일원인 카타르의 최근 국가 이미지 변화 시도의 사례로 맞지 않는 것은? (5점) |
| ①카타르 항공 육성 | |
| ②에듀케이션 시티 건설 | |
| ③CNN 중동지부 설립 | |
| ④예술 중시(현대미술가 전시) | |
| 해설 | |
| 카타르 항공 육성, 에듀케이션 시티 건설, 중동의 CNN 알자지라, 현대미술가 데미안 허스트의 전시 등 예술 중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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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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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5점) |
| ①활력이 넘치는 약속과 기회 땅 | |
| ②미국 서부 개척 연상 | |
| ③글로벌 스탠다드 | |
| ④일제 만주를 연상 | |
| 해설 | |
| 홍콩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은 활력이 넘치는 약속과 기회 땅, 미국 서부 개척 연상, 일제 만주를 연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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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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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국가 브랜드 전략 추진 배경이 아닌 것은? (5점) |
| ①다른 국가의 불안감 해소와 신뢰구축 | |
| ②EU內 선도적인 국가로 자리매김 | |
| ③영국과의 주도권 다툼 | |
| ④자국 국민들에게 자부심 고취 및 지원을 유도 | |
| 해설 | |
| 독일 국가 브랜드 전략 추진 배경은 다른 국가의 불안감을 해소와 신뢰 획득, 선도적인 국가로 자리매김, 자국 국민들에게 자부심을 심어 주고 지원을 이끌어 내는 것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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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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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국가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현의 특이점으로 바른 것은? (5점) |
| ①정부 위주로 추진 | |
| ②전국민이 참여 | |
| ③비주얼 요소를 활용 | |
| ④독일의 대자연을 활용 | |
| 해설 | |
| 독일 국가브랜드 아이덴티티 구현의 특징은 비주얼 요소를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도출과 기업을 활용한 독일 이미지 구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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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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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브랜딩의 궁극적 목적으로 바른 것은? (5점) |
| ①지방 정부 홍보 | |
| ②도시 방문 유도 | |
| ③범죄율 낮춤 | |
| ④특산품 홍보 | |
| 해설 | |
| 도시 브랜딩의 목적은 특정 도시를 방문해 보도록 유도하고, 도시에서의 소비체험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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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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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브랜딩전략에서 가장 먼저 실시해야하는 단계는? (5점) |
| ①도시의 경쟁적 아이덴티티 구축 | |
| ②도시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축 | |
| ③디자인 아이덴티티 구축 | |
| ④목표 선정 | |
| 해설 | |
| 1 단계 도시의 경쟁적 아이덴티티(competitive identity) 구축 2 단계 도시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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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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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 도시 브랜드 전략의 특징이 아닌 것은? (5점) |
| ①디자인 우선 주의 | |
| ②시민이 적극 참여 | |
| ③브랜드 슬로건이 없다 | |
| ④플렉서블 디자인 도입 | |
| 해설 | |
| 포르투는 기존 문화 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도시브랜딩으로 관광객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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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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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Zoom이라는 슬로건을 쓰고 있으며 일본 J-Factor를 디자인 요소로 차별화한 기업은? (5점) |
| ①마쯔다 | |
| ②토요타 | |
| ③혼다 | |
| ④미쓰비시 | |
| 해설 | |
| 마쯔다는 일본 전통 가면의 특징적인 요소를 마쯔다 DNA의 모티브로 승화시켜 전 차급으로 확산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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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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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항공(LCC)의 시장내 위협요인으로 틀린 것은? (5점) |
| ①잠재 진출 기업의 높은 위협 | |
| ②기존 기업간 경쟁심화 | |
| ③구매자의 교섭력 강화 | |
| ④공급자의 교섭력 강화 | |
| 해설 | |
| 저가항공(LCC) 시장내 위협요인은 1. 잠재 진출 기업의 위협 극심 2. 기존 기업 間 경쟁 심화 3. 구매자의 교섭력 강화 4 공급자의 교섭력 미미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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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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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항공이 차별화하기 어려운 이유로 가장 맞는 것은? (5점) |
| ①동일한 제품(비행기) 활용 | |
| ②동일한 항공 노선 | |
| ③동일한 요금 | |
| ④동일한 고객 | |
| 해설 | |
| 항공사가 차별화하기 가장 어려운 것은 동일한 제품(항공기)을 활용해야 하는 태생적 한계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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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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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타고니아의 제품 및 디자인 전략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5점) |
| ①끝없는 재활용 | |
| ②자연의 색을 활용한 디자인 | |
| ③철저한 기능성 | |
| ④혁신적 상품(환경 고려) | |
| 해설 | |
| 끝없는 재활용, 혁신적 상품(환경 고려), 철저한 기능성 이 제품과 디자인 철학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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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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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의 독특한 철학이 기업 브랜드 전략으로 구현되고 있는 미국 3대 아웃도어 브랜드는 무엇인가? (5점) |
| ①파타고니아 | |
| ②콜롬비아 | |
| ③노스페이스 | |
| ④블랙야크 | |
| 해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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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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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디샵의 BTL 활동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5점) |
| ①공정무역 | |
| ②동물실험 반대 | |
| ③여성학대 반대 | |
| ④아동 학대 반대 | |
| 해설 | |
| 미국의 3대 아웃도어 브랜드중 하나인 파타고니아는 창업자 이본쉬나드의 환경 중시 철학이 기업 브랜드 전략으로 발전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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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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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가 있는 짧은 문장(1~3문장)으로 당신의 타겟 오디언스에게 자신의 가치와 자신의 브랜드 약속을 전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나? (5점) |
| ①브랜드 페르소나 | |
| ②브랜드 차별화 | |
| ③브랜드 가치 | |
| ④브랜드 스토리 | |
| 해설 | |
| 바디샵의 대표적 캠페인은 에이즈 예방, 여성학대 반대, 가정폭력 반대, 둥물 실험 반대, 공정무역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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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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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를 친근하게 만들고 우리가 목표로 하는 타깃과 일치시키기 위한 일종의 의인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나? (5점) |
| ①브랜드 아이덴티티 | |
| ②브랜드 페르소나 | |
| ③브랜드 퍼스널리티 | |
| ④브랜드 프라미즈 | |
| 해설 | |
| 브랜드 스토리는 가치가 있는 짧은 문장(1~3문장)으로 당신의 타겟 오디언스에게 자신의 가치와 자신의 브랜드 약속을 전달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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